생활팁

무더위 여름대비 선풍기청소를 위한 선풍기 날개 분리 방법

알지오™ 2021. 6. 6.

올여름도 무지막지하게 더울걸로 예상이 됩니다. 아마도 올해는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지 않을까 싶은데 더운 여름이 다가오기전에 선풍기 청소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풍기 청소의 기본, 안전망 분리 방법

겨울 내내 어딘가에 오랜기간 보관되어 있었을 선풍기, 갑자기 더워져서 사용하려고 꺼내보면 먼지가 어마어마 하게 쌓여있을 거에요. 선풍기 날개며, 손가락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보호해주는 안전망에도 시커먼, 또는 회색빛깔 먼지들이 우리 호흡기로 들어가게 된다면 정말 몸에 해로울것 같습니다. 그러니 여름이 되기 전에 미리 꺼내어 청소를 해줘야합니다.

 

선풍기청소를 위해 선풍기 날개로 부터 손을 보호하기 위한 머리 안전망을 분리해야하는데요.
보통 선풍기 위아래에 고정하는 핀이 있습니다. 저희집에 있는 선풍기가 2대인데 2대다 모두 상단부분에 아래사진처럼 똑딱이 단추 비슷한 장치가 달려있고, 나사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선풍기 분해
선풍기 분해

 

일단 안정망 분리를 해야하므로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나사를 풀어 주세요.
드라이버는 보통 십자드라이버면 되고, 없으면 일자드라이버를 사용해도 크게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강력하게 고정되어 있지는 않아요. 나사 풀기 쉽습니다.

 

선풍기망 고정 단추
선풍기망 고정 단추

 

나사를 풀었으면 고정단추를 위로 들어올려 안정망 뒷편과 앞편이 분리할 준비를 해주세요.
선풍기 머리 아래쪽에도 안전망과 고정되는 홈이 있을거에요. 

 

선풍기 안전망 고정홈
선풍기 안전망 고정홈

 

너무 세게 당기지 말고 방향에 맞게 살살 힘으로 당겨주면서 선풍기 머리부분을 분리해주시면 됩니다.
윗부분은 위로 당기면서 살짝 앞으로 땡겨주고, 아랫부분은 아래로 당기면서 앞으로 당겨주면 분리하기가 쉽습니다.

 

선풍기 보호망을 분리하고 나면, 이제 날개를 분리할 차례입니다.
날개분리는 아래 사진처럼 왼쪽으로 돌리면 잠기고, 오른쪽으로 돌리면 풀리는 나사역할을 하는 뚜껑이 달려있어요.
일반적인 나사 방향과는 반대입니다.
그 이유는 선풍기 회전 방향과 반대 방향이여야 나사가 풀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선풍기 날개 분리
선풍기 날개 분리

 

이 단추만 풀러주면 선풍기 날개를 분리할 수 있는데, 앞쪽으로 당기면 됩니다.
선풍기 모델에 따라 힘을 좀 쎄개줘야 빠지는 제품이 있고, 그냥 씀뿡 빠지는 것도 있더라고요.
분리된 선풍기날개는 화장실에서 샤워기로 물을 뿌려가면서 청소솔같은걸로 문질러 주면 먼지제거가 쉽게 됩니다.

 

선풍기 안정망 뒷판의 먼지도 제거해야겠죠?
이 부분도 선풍기 날개처럼 잠금장치가 별도로 있어요.
아래 사진처럼 선풍기 모터가 장착되어 있는 머리 부분과 고정되어 있습니다.

 

선풍기망 잠금장치
선풍기망 잠금장치

 

날개분리할때처럼 풀어주고, 안정망은 앞으로 당기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선풍기 청소를 위한 날개 및 안정망 분리
선풍기 청소를 위한 날개 및 안정망 분리

 

완전히 분리되었습니다. 선풍기 다리 부분은 물티슈나 물걸레로 깨끗하고 닦아주시고, 
분리된 선풍기 날개와 안전망은 물로 깨끗하게 먼지를 닦아주세요.
청소시에는 칫솔이나 청소솔 같은걸로 빡빡 문질러 주시면 됩니다.

 

먼지제거용 청소솔
먼지제거용 청소솔

 

선풍기를 청소하다 보니 생각보다 먼지가 많이 나오더라고요.
애완동물을 키우시는 분이라면 아마 고양이털이나 강아지털도 제법 많이 나와서 놀랠수도 있어요.

 

청소가 끝났으면 다시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시면 됩니다.
사실 몇개 풀어주고 다시 조여주면 되기 때문에 어려운게 없습니다.

 

 

선풍기청소 주의사항

선풍기 분해 후 다시 조립할때 주의할 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물로 닦았고, 선풍기는 전기를 사용하는 전자제품이기 때문에 물기는 완전히 말린 후에 사용하세요.

둘째, 선풍기 날개 조립시, 느슨하게 조립하시면 안되요. 선풍기가 회전하다가 날개가 빠지는 아찔한 경험을 하실 수 있으니 되도록 꽉 조여주세요.

셋째, 아래사진 정가운데 보시면 날개부분에 선풍기 모터의 회전축이 걸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딱 맞게끔 조립해야 합니다. 홈이 파져있기 때문에 선풍기분해해 보시면 바로 이해는 되실거에요.

 

선풍기모터와 선풍기날개를 고정시키는 홈
선풍기모터와 선풍기날개를 고정시키는 홈

 

모터가 회전하면서 회전축이 날개와 딱 맞닿아 있어야 회전이 잘되고 선풍기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갑자기 선풍기 청소이후에 선풍기에서 이상한 소리가 발생한다면 이 부분이 제대로 안맞아서 그럴수 있으니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조립하시면 됩니다.

 

무더운 여름, 에어컨을 가동하기 전까지는 필수템인 선풍기. 청소를 통해 깨끗하고 건강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생활팁] - 에어컨 이전 설치시 멀티탭 사용 주의하세요.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에어컨 이전 설치시 멀티탭 사용 주의하세요.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유난히도 더운 여름이였습니다. 요즘은 조금 선선해 져서 살만한데, 7월 중순부터 말경에는 정말 너무 더워서 잠을 잘수 없을 지경이였네요. 그런 무더운 한 여름에!! 이사를 했는데~~ 에어콘 설

bigenergy.tistory.com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