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정보공유

차를 바꾸고 싶은데 SUV와 승용차 세단 나에겐 어떤차가 맞을까?

알지오™ 2021. 2. 13.

요즘 부쩍 차를 바꾸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아무래도 중고 SM5를 구매한지 시간도 꽤 많이 지났고, 차가 연식이 오래되니 여기저기 잔고장도 마니나는 것 같습니다. 사람도 그렇겠지만 이제 곧 보내줄 때가 되지 않았나 싶네요. 그래서 그런지 이제는 승용차가 아닌 SUV로 차를 바꾸고싶어요.

승용차와 SUV 장단점 비교, 나에게 맞는 차종은?
승용차와 SUV 장단점 비교, 나에게 맞는 차종은?

 

그래서 한번 SUV와 세단의 장단점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과연 SUV와 일반 승용차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야 차를 바꿀 때도 도움이 될것 같아요.

 

 

SUV vs 승용차 장점과 단점 비교표

2000cc 승용과 2000cc SUV 5인승 기준으로 비교를 한번 나름대로 해봤습니다.
제가 자동차 전문가가 아닌 단순 소비자 이기 때문에 틀린점이 있을 수도 있으니 참고용으로 봐주세요.

 

비교항목 승용차 SUV
실내공간 / 트렁크 공간 SUV보다 높이가 낮으니 적재공간을 리터로 환산시 적음
SUV는 2열을 접으면 적재공간 넘사벽
O
가격 O 세단보다 비쌈
연비 O 차 무게가 많이 나가고 공기저항이 많아 세단에 비해 잘 안나옴
승차감 O 높은 차고로 인해 승차감이 좋지 않음
사고 안전성
차량전복은 잘 안되나 차고가 높은 차 밑으로 깔려 들어갈 수 있음

높은 무게중심 때문에 차량전복의 위험이 있음
시야확보 SUV보다 낮은 좌석 위치로 시야확보가 덜됨 O
급정거 O 무게가 많이 나가 급제동 거리가 김
고속 주행 O 옆에서 부는 바람(횡풍)에 약함
차 활용도   O
다목적이용 가능
(캠핑, 차박, 짐차 등)

 

실내공간과 트렁크 공간은 아무래도 차 높이가 높은 SUV가 유리하고, 아이를 키우는 집에서는 유모차나 아이들용 자전거나 킥보드 등, 짐을 많이 실을 수 있기 때문에 SUV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요즘 트렌드인 차박 때문에 SUV가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SUV는 동급 세단과 비교시 가격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실 가격차이가 천만원가량 나기 때문에 매우 신차구입시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지요.)

 

차량의 주행 성능이나, 안전성은 SUV 차량의 인기가 높아지는 만큼 SUV 차량의 성능과 안정성, 정숙성도 점점 향상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차체가 높은 SUV는 차에 타고, 내리고, 트렁크에 물건을 싣거나 뺄때 세단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편리하다고 합니다. 허리를 덜 숙여도 되기 때문에요.

 

막상 이렇게 SUV와 승용 세단을 비교해보니 세단이 장점이 많은것 같습니다.
그래도 왠지 SUV가 더 끌리네요. ^^; 적어놓고 보니 답정너네요. ㅋㅋㅋㅋ

 

 

[IT정보공유] - 친환경시대에 경유차는 껄끄럽고 국내유일 LPG연료 SUV QM6

 

친환경시대에 경유차는 껄끄럽고 국내유일 LPG연료 SUV QM6

요즘 차를 바꾸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합니다만, 주머니는 가볍고 변변한 내집 한칸 없는데 무슨 차냐...집부터 사자라고 뽐뿌를 가라앉히고 있습니다만, 그래도 수시로 차를 바꾸고 싶은 마음이

bigenergy.tistory.com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