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정보공유/Android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다국어 리소스 추가 방법

알지오™ 2017. 6. 20.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할 때 다양한 국가들에게 자신의 앱을 선보이려면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것이 필수 입니다.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리소스 파일(strings.xml)에 문자열등을 정의해 놓고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언어 설정대로 각 언어에 맞는 strings.xml이 로드 되도록 하는 방법이 보편적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 다국어 리소스 추가 방법

다국어 설정을 하면 문자열이 정의된 strings.xml 가 저장되어 있는 res/values 폴더외에 ko, ja, zh 등의 2글자 국가코드가 붙어진 res/values-ko, res/values-ja 등의 폴더 이름으로 별개의 폴더와 xml 파일이 생성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다국어 리소스 추가 방법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strings.xml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팝업 메뉴를 띄워봅니다.

그리고 New -> Values resource file 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리소스파일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다국어 리소스 추가 방법


다국어 리소스는 맨 왼쪽 Available qulifiers 에서 Locale 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화면이 확장되면서 Lanuage와 Specific Region Only라는

언어 설정과 언어별 지역을 세분화 해서 선택할 수 있는 선택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지역(Specific Region)은 별다른게 없으면 Any Region 선택하면 되고, 

Resource File의 이름은 strings.xml 이라고 원래 있던 xml 파일명과 동일하게 생성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다국어 리소스 추가 방법


이렇게 리소스 파일을 추가 하고 나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리소스 파일의 폴더가 아래사진 처럼 나타납니다.



국가별로 국기도 표시가 되고 국가 코드가 함께 표시되고 있습니다.

실제 리소스파일이 저장된 폴더는 아래 사진 처럼 국가 코드가 붙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다국어 리소스 추가 방법


참 쉽죠~?


♡ 여러분의 공감이 빅에너지에게 에너지원입니다. 공감, 좋아요 부탁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