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정보공유/게임

마메 에뮬레이터 월광보합 파이널 기본 키 셋팅과 즐겨찾기 추가 방법

알지오™ 2020. 1. 9.

추억의 오락실 게임을 집에서도 즐길 수 있는 월광보합이라는 게임기를 알고 계시죠?

저도 아이들과 같이 게임을 하려고 월광보합 파이널이라는 제품을 구매했었습니다.

아이들이 너무 어려서 잘 못하다가 요즘은 그래도 조금 컸다고 게임을 좀 할 줄 아네요.

아이들과 함께 재밌는 게임을 하고 있는데, 은근히 8개나 되는 버튼 키 사용법이 햇갈리더라고요.

그래서 월광보합 파이널 초기키셋팅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월광보합 키 초기 셋팅값

 

월광보합 키 셋팅

 

월광보합 파이널은 파란색 버튼이 2개가 있고, 이 버튼들은 시작 버튼과 1P (코인 투입:동전넣기) 버튼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8가지 방향을 조정할 수 있는 방향스틱과 게임의 액션을 담당해줄 6개의 버튼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월광보합 파이널 OS recalbox (리콜박스)

 

월광보합 리콜박스

 

이미 월광보합 파이널을 갖고 계시는 분들은 알겠지만 월광보합 파이널의 OS는 리콜박스입니다.

마메나 아타리등 게임에뮬레이터를 쉽게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고요.

 

기본 키 셋팅 : 시작 버튼 - 메인 메뉴

 

월광보합 메인메뉴

시작버튼은 메인메뉴 버튼입니다.

코디미디어센터, 시스템셋팅, 업데이트, 그리고 게임셋팅과 조이스틱 셋팅등 전반적인 설정을 담당하는 메뉴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기본 키 셋팅 : 1P 버튼 - 옵션

 

월광보합 옵션

 

1P 버튼은 게임을 하는 중에는 동전을 넣는 역할을 하지만, 게임리스트 상에서는 옵션 메뉴를 활성화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게임목록을 정렬하거나 즐겨찾기 게임만 보거나, 숨겨진 파일을 보이게 하거나 숨기는 역할, 그리고 게임리스트를 업데이트 하는 기능등을 수행합니다.

 

기본 키 셋팅 : 1번, 5번 버튼 - 게임 선택

1번키와 5번키의 역할은 월광보합 파이널의 에뮬레이터 롬 리스트에서 게임을 실행해 주는 선택기능입니다.

주로 게임에서 기본 액션 키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비행기 슈팅게임에서는 미사일버튼이 되고 액션게임에서는

총알을 쏘거나 주먹을 날리는 용도가 되겠네요.

 

기본 키 셋팅 : 2번 버튼 - 이전(뒤)로 이동

2번키의 역할은 뒤로 이동하는 버튼입니다. 먼저 에뮬레이터 선택하고 게임목록을 선택하게 되어 있는데

게임목록화면에서 2번버튼을 누를 경우 다시 에뮬레이터 선택 화면으로 가는 기능입니다.

 

기본 키 셋팅 : 3번 버튼과 4번 버튼 - 목록 이동

3번키는 키보드의 페이지 다운 버튼 처럼 목록을 아래로 내리는 역할을 하고 있고, 4번키는 페이지 업 버튼 처럼

목록을 위로 이동하는 기능입니다.

 

기본 키 셋팅 : 2번 버튼 - 이전(뒤)로 이동

2번키의 역할은 뒤로 이동하는 버튼입니다. 먼저 에뮬레이터 선택하고 게임목록을 선택하게 되어 있는데

게임목록화면에서 2번버튼을 누를 경우 다시 에뮬레이터 선택 화면으로 가는 기능입니다.

 

월광보합 파이널 게임 즐겨찾기 추가 버튼 : 4번 버튼

 

월광보합 파이널 즐겨찾기

월광보합 게임목록 화면에서 4번키를 눌러서 즐겨찾기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알겠지만 즐겨찾기로 추가한 게임에는 게임기 에뮬레이터 모양의 표시가 게임 제목 앞에 붙습니다.

그리고 리콜박스 에뮬레이터 선택 메뉴에서 즐겨찾기된 게임만 바로 조회할 수 있는 기능도 있고요.

 

저도 처음에 월광보합 즐겨찾기 기능을 몰라서 한참을 해맸는데, 조금만 관심갖고 해보니 금방 찾아지더라고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