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정보공유

원인 파악이 안되는 컴퓨터 속도 느림 현상 - 하드디스크 검사 해보세요.

알지오™ 2020. 8. 11.

언젠가 부터 급격하게 느려진 내 컴퓨터. 컴퓨터 속도가 왜이렇게 느려졌지??
마우스 움직이는거 조차 심각하게 느려져서 도저히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나름 컴퓨터 좀 다룬다고 생각하는데 원인을 못 찾겠더라고요.

 

그러다가 문득 생각난게 하드디스크에 배드섹터가 생겼나?
아님 그동안 게임 DVD 이미지 파일을 너무 많이 다운로드 받다보니 디스크 단편화가 심해진 걸까?
그렇다고 해도 이건 너무 느려졌는데??

 

내컴퓨터 사양 확인해주는 프로그램 - 3DP Chip Lite
내컴퓨터 사양 확인해주는 프로그램 - 3DP Chip Lite

 

CPU i5 3.1GHz.  대략 구매한지 6년은 지난거 같은데.. 오래되긴 했네요.
그래서 일단 컴퓨터를 새로 구입할 자금은 없으니 최대한 살려보자라고 생각이 들면서
우선 중요파일들만 백업한 후 컴퓨터 포맷을 했습니다.

 

역시 컴퓨터 느려진데에는 포맷이 최고인듯. 어느정도 마우스도 자연스럽게 움직이는데, 뭔가 그래도 영 반응이 시원치않다고 생각될 때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해보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컴퓨터 포맷하고 디스크 조각모음이 의미가 있을까 싶었지만, 그래도 나름 의미가 있었다고 판단이 되네요.)

 

 

방법 1. 오래된 하드디스크 성능개선 - 디스크 조각 모음 (단편화 제거)

 

드라이브 최적화 및 조각 모음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은 윈도우 탐색기에서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으로 팝업메뉴를 띄워주세요.

 

윈도우 탐색기 드라이브 속성 보기
윈도우 탐색기 드라이브 속성 보기

 

그 후에는 속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로컬 디스크 속성창이 나타납니다.

 

로컬 디스크 속성 - 도구탭
로컬 디스크 속성 - 도구탭

 

아래쪽에 드라이브 최적화 및 조각 모음 항목에 있는 최적화 버튼을 눌러서 진행할 수 있어요.
혹시라도 배드섹터가 의심되시는 분은 검사 버튼으로 하드디스크 파일 시스템 오류가 있는지도 한번 체크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최적화 버튼을 누른 후에는 드라이브를 선택해서 분석과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드라이브 최적화 분석 최적화
드라이브 최적화 분석 최적화

 

최적화만 눌러도 알아서 분석부터 디스크 조각모음까지 진행을 해줍니다.
디스크최적화 예약설정도 가능하니 참고 하시고요.
예전에는 시각적으로 조각모음이 되는게 보였는데 윈도우10에서는 안보이고 그냥 알아서 정리하는 것 같아요.

 

 

방법 2. 하드디스크 정보 확인 - CrystalDiskInfo (크리스탈디스크인포)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보기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꽤나 유명한 프로그램입니다.
일본개발자가 만든 프로그램인데 한글도 지원이 되니 참고해보시고요.
조금은 전문적인 단어들이 많아서 어려울 수도 있으나 간편하게 하드디스크의 건강 상태를 표시해 주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크리스탈디스크인포 - 하드디스크 건강상태비교
크리스탈디스크인포 - 하드디스크 건강상태비교

 

크리스탈디스크인포(CrystalDiskInfo)로 본 제 하드디스크의 건강상태입니다.
왼쪽은 "좋음", 오른쪽은 "주의"가 떴네요. ㅜㅠ
오른쪽은 진짜 오래된 하드디스크거든요. 500GB짜리. 이미지를 잘 보시면 재할당된 섹터수가 보이는데
저게 많으면 안좋은겁니다. 배드섹터같은거에요.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를 통해 하드디스크의 온도, 하드디스크 읽기, 쓰기 오류율, 회복 불가능 섹터 수 등을
전문적으로 알아볼 수 있기때문에 컴퓨터가 이유없이 느려졌을 때는 하드디스크 정보도 한번 확인해 보시는걸 권장합니다.

 

 

크리스탈디스크인포 다운로드 (CrystalDiskInfo Download)

 

CrystalDiskInfo Project Top Page - OSDN

CrystalDisklnfo is disk utility that supports some types of USB connections, Intel RAID, and NVMe. If anything abnormal is detected, it will notify you by text or voice message, and it supports...

osdn.net

 

성능이 떨어진 하드디스크는 나중에 SSD로 교체해야겠어요.
SSD로 교체하면 체감속도가 월등하게 높아집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