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정보공유

오라클 클라이언트 9i와 8i 설치 문제

알지오™ 2016. 7. 1.

개발 프로젝트 때문에 oracle9i Client 를 설치하려는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실행은 되는데, 오라클 클라이언트의 진행이 더이상 안되는 상태로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종료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윈도우 계정을 Administrator 계정으로 로그인 하지 않았을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관리자 권한없이는 설치가 안되는 것 같습니다.

 

윈도우의 계정 로그인시에 Administrator 계정으로 로그인 해서 설치하니 바로 설치가 되었습니다. 

참고로 셋업 파일을 한글디렉토리에 넣어뒀을 경우에도 셋업이 정상적으로 진행 되지 않습니다.


자바가 한글 디렉토리를 정상적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IT 강국 대한민국이지만, 컴퓨터는 아직도 한글보단 영어를 더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oracle8i client를 XP에서 설치할 때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정상적인 설치를 할 수가 없는 상태가 됩니다.


win2000, winxp, win2003에서 오라클 클라이언트의 setup.exe를 실행해도 진행도 안되고 화면에 아무 것도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오라클 8i의 jre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오라클8i설치디렉토리\stage\Components\oracle.swd.jre\1.1.7.30\1\DataFiles\Expanded\jre\win32\bin\symcjit.dll


이 파일이 문제라고 합니다.


이 때에는 오라클 9i에 들어있는 symcjit.dll  파일을 복사해서 사용하면 설치가 됩니다.

이것 역시 자바 런타임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이 문제는 해당 컴퓨터의 CPU가 pentium-4일 경우는 symcjit.dll 파일 때문에 설치가 안된다고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오라클 9i에서 해당 파일을 복사 하거나, symcjit.dll을 삭제하시거나 이름을 바꿔서 설치해도 설치가 된다고 합니다.


저와 같은 동일한 문제로 고생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참고해서 설치를 잘 마무리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