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정보공유

카카오톡 투표 익명투표 만드는 방법

알지오™ 2021. 7. 10.

친구나 지인, 직장동료등 카카오톡을 이용하면서 그룹을 나누어 단톡방을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요즘 처럼 거리두기가 생활화 되면서 비대면이 활성화 되다보니 특히나 업무에 이용하기 위한 단체톡방이 많이 생겨나더라고요. ㅜㅠ. 아무튼 이렇게 카카오톡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서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때 다수결의 원칙에 따라 투표를 할수 있는 기능이 있더라고요. 이름하여 카톡 투표!

 

카카오톡 익명투표

 

 

결정 하기 어려울땐 카카오톡 투표 기능을 사용해 보자!

카카오톡 채팅방안에는 #태그를 이용한 사다리타기 기능이나, 돈뿌리기 같은 기능도 있지만 투표기능도 있습니다.
다수의 사람이 모여있는 단톡방에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일이 있을 때 사용해보니 좋더라구요!
저의 경우는 지인들과의 모임을 약속했다가, 이번에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되면서, 이번 모임을 진행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에 대한 투표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익명투표로요.

 

카카오톡 투표 기능
카카오톡 투표 기능

 

카카오톡의 투표기능이 이럴땐 참 유용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도 단톡방에서 카톡투표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투표기능 사용방법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
투표 만드는 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카톡 투표 만드는 방법

단톡방에서 투표를 하기위해서 우측 상단의 메뉴 버튼 (줄 세개 그어진거)를 눌러 메뉴를 열어주세요.
중간쯤 톡게시판 부분에 투표 버튼이 보이실 겁니다. 터치하세요.

 

카카오톡 투표 만들기
카카오톡 투표 만들기

 

 

눈치채셨겠지만 카카오톡의 투표기능은 톡게시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투표 버튼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톡게시판에 있는 투표 탭에서 투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톡게시판 - 카톡 투표
카카오톡 톡게시판 - 카톡 투표

 

연필 모양의 글쓰기 아이콘을 눌러 투표 만들기를 진행해주세요.
아래 처럼 투표제목과, 투표에 참여할 멤버, 투표 항목등을 설정할 수 있는 투표작성 글쓰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카카오톡 투표 만들기
카카오톡 투표 만들기

 

 

투표에 참여할 특정 멤버를 지정하거나 "이 채팅방 멤버 모두"를 선택하여 투표 대상을 정해줍니다.

 

카톡 투표기능 투표대상 멤버 설정
카톡 투표기능 투표대상 멤버 설정

 

 

저의 경우는 채팅방에 포함되어 있는 멤버 모두를 대상으로 투표를 만들었습니다.
투표할 멤버를 선정한 이후에는 투표의 제목, 그리고 투표 내용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텍스트의 경우는 원하는 항목을 몇개 입력해서 그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투표하는 방식이고, 날짜는 말그대로 날짜를 여러개 추가해서 그 중의 맘에 드는 날짜를 선택하여 투표하는 방식입니다.

 

카카오톡 투표 설정
카카오톡 투표 설정

 

만약, 일반 투표가 아닌 멤버보호를 위해 익명투표가 필요하다면 익명투표에 체크 하시면
누가 어디에 투표를 했는지 비밀 보장이 됩니다.
익명투표가 아무래도, 단체톡방에서 투표할때는 좋은것 같습니다. 누가 어디에 어떤 항목에 투표했는지 알수가 없으니까요. 투표 기능 설정에는 마감시간설정도 가능하니 투표작성시 화면에 표시되는 내용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투표를 위한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우측 상단 완료 버튼을 눌러 투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투표 완료
투표 완료

 

 

카톡 투표 결과 확인

이렇게 투표가 만들어진 이후, 톡방 멤버들이 모두 투표를 하고 나면 알림톡이 옵니다.

 

카카오톡 투표 결과 확인
카카오톡 투표 결과 확인

 

카카오톡 톡게시판에 포함되어 있는 투표기능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어떠신가요?
앞으로 카톡을 사용하시면서 투표기능을 잘 활용해 보시면 재밌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가족단톡방이라면, 가족회의에 투표를 만들어서 가족들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고,
업무용 단톡방이라면 어떤 의사결정이 필요한 순간에 카톡 투표기능을 활용해 팀원들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수결의 원칙 파이팅! 민주주의 화이팅!

 

카카오톡으로  QR체크인 쉽게 할수 있어요.

 

스마트폰 흔들어서 쉽게하는 카카오톡 QR체크인 쉐이크 기능

코로나19로 인하여 식당같은 음식점이나 노래방등의 상업시설 방문시에는 항상 명부에 수기로 방문기록을 남기거나 QR체크인을 할 수 있도록 입구에 스마트폰이나 탭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직

bigenergy.tistory.com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