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정보공유

크롬확장프로그램 Web API 테스트툴 Talend API Tester

알지오™ 2019. 12. 31.

크롬브라우저 확장프로그램 중에 쓸만한 웹 API 테스트툴을 발견했습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기능과 확장 옵션들을 지원하기 때문에 개발자 분들께 유익한 프로그램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웹 API 테스터툴? 뭐하는 프로그램인가요?

 

이 크롬확장프로그램은 특정 URL 호출 주소를 통해 웹페이지 호출시 파라미터를 전달 하는 형태로 사용되는 웹페이지 기반 API를 테스트하기가 용이합니다. 주로 사용되는 REST, HTTP GET, POST 방식을 지원하고 요청과 응답, 히스토리 기능까지 잘 갖춰져 있습니다.

 

Talend API Tester - 크롬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설치 방법

 

탈렌드 API 테스터의 설치는 크롬브라우저 확장프로그램 설치 메뉴를 통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여타 다른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해 보신분이라면 금방 하실 수 있고, 한번도 안해보신분이라도 아래 설치 방법을 따라하시면 쉽게 할 수 있으니 걱정은 하지마세요.

 

우선은 크롬브라우저 상단 우측의 메뉴 버튼을 눌러보시면 설정 메뉴가 나타납니다.

 

 

설정메뉴를 클릭하면 크롬브라우저 설정 페이지로 이동이 됩니다.

 

 

설정메뉴 -> 확장 프로그램으로 이동하셔서 Talend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Talend API Tester - Free Edition 이 검색되는데, 저는 현재 설치가 되어 있어서 그렇고 설치 버튼 눌러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REST, SOAP, HTTP APIs를 지원한다는 간략한 소개가 보이시죠?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크롬브라우저 우측 상단 툴바에 Talend API Tester 아이콘이 보입니다.

 

Talend API Tester 실행

 

Talend API Tester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열립니다.

 

전체적인 화면 구성을 살펴보면 왼쪽에 검색이나 Export, Import 메뉴등이 있고, 위 쪽에 API Request, 아래 쪽엔 Response 로 나눠져 있습니다.

 

API Request - HTTP METHOD 지원

 

요청부분을 살펴보면 메소드는 GET, POST, PUT, DELETE, HEAD, OPTIONS, PATCH 등 부족한것이 없어요.

바디부분에도 원하는 파라미터를 Text, FORM 등 다양하게 지정할 수 있고, 파라미터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맘에드는 부분이 FORM 방식도 테스트가 가능하다는 점이였습니다.

html 을 따로 작성하지 않아도 되거든요.

 

API Response - 상세한 HTTP 분석 및 히스토리 관리

 

 

응답부분을 보면 HTTP Header 정보와 함께 BODY 응답 결과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특히 API Test에 대한 히스토리 관리기능이 있다는 점이 다른 테스트 프로그램들보다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웹API 호출 테스트가 필요할 때, 브라우저에서 툴바 버튼만 클릭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고, 상세한 분석이 가능한

Talend API Tester 크롬확장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한 정보였길 바랍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