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팁

건강한 잇몸과 치아를 위한 올바른 칫솔질과 치실, 치간칫솔 사용

알지오™ 2016. 11. 22.

병원중에 어디가 제일 가기 싫으신가요?

치과 레진 치료 영상 화면입니다. 신기해서 보여드립니다.


저는 치과가 제일 싫은건 아니지만 2번째로 가기 싫은곳입니다.

아직 젊은데(음..젊은거 맞겠죠? 맞을겁니다..), 잇몸과 치아상태가 엉망이라 벌써 임플란트를 두개나 했거든요.

임플란트는 치과 치료가 아니라 치과 수술입니다. 

그래서 임플란트 수술을 하기 위한 준비 기간도 오래걸리고, 수술 후 관리에도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대략 1년가까이 걸렸던 것 같습니다. 그 후에도 정기적인 관리를 병행해야 합니다.


2016/07/24 - [일상다반사] - 임플란트 이후에 치과 치료받고왔습니다


건강한 구강, 건강한 치아, 건강한 잇몸을 갖기 위해서는 양치를 최소 3분에 걸쳐서 아침, 점심, 저녁 꼬박꼬박 하시는게

좋습니다. (임플란트 하면 돈도 많이 깨져요..흐흑)

유치원, 초등학교 시절에 양치 3회 하는 건 다들 배우셨으니 아실테고, 


건강한 잇몸과 치아를 위해 평상시에도 치실을 사용해 보시는걸 권장해 드립니다.

제가 치과 의사는 아니고, 임플란트 2회 경험자로써, 저처럼 되지 말라고 치과에서 배운걸 전수해 드리는 겁니다.


건강한 잇몸과 치아를 위한 올바른 칫솔질과 치실, 치간칫솔 사용


칫솔질을 할때는 잇몸을 칫솔을 이용해 마사지 하듯이 닦으셔야 됩니다.

좌우로 칫솔질 빡빡 하지 마시고, 

잇몸 마사지 한다 생각하시고 윗니 칫솔질 하실 때는 윗 잇몸부터 아래로 쓸어 내리면서 치아까지 쓰윽 닦으세요.

반대로 아랫니 칫솔질 하실 때는 잇몸에서 이쪽으로, 즉 위로 쓸어 내리면서 닦으시고요.

(치과 방문하실때 물어보면 더 정확하고 친절하게 간호사 선생님들이 알려주실꺼에요)


.


치실도 사용하세요. 치실은 뭐 별거 없습니다.

치실을 쭈욱 뽑아서 손가락에 잘 감아서 이와 이 사이에 치실을 밀어 넣어서 위 아래로 잇몸에 치실을 살살 비벼주면 됩니다.

칫솔질이 제대로 안되시는 분들은 치실 사용하고 나면 깜짝 놀랍니다. 

이를 닦은 후에도 잇몸 틈에 끼여있는 음식물 찌꺼기, 고춧가루가 삐져나올 수도 있거든요.


건강한 잇몸과 치아를 위한 올바른 칫솔질과 치실, 치간칫솔 사용


칫솔질 제대로 안되시는 분들은 치실하고 나서 실에 냄새 맡아보면 똥냄새 & 하수구 냄새 납니다. 

때문에 제대로된 칫솔질과 치실을 사용하면 입냄새 예방에도 도움이 되요.


치간 칫솔도 마찬가지 입니다. 입 안쪽은 치실을 사용하기가 좀 까다롭고, 잇몸이 많이 부으셧거나 많이 내려앉으신 분들은

치실로 케어가 안되니, 치간 칫솔을 사용하셔야 음식물 찌꺼기가 이 사이나 잇몸 속에 안남습니다.


건강한 잇몸과 치아를 위한 올바른 칫솔질과 치실, 치간칫솔 사용


치실, 치간 칫솔은 치과에서도 팔고, 약국에서도 판매합니다. 비싸지도 않고요.



그리고 1년에 한번 치과 스켈링이 의료보험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2만원이였나, 엄청 저렴하게 스케일링이 가능하니

모아두셨던 치석도 1년에 한번씩 제거해 주시면 건강한 치아 관리에 도움이 되겠죠?

잇몸 건강이 안좋으신 분들은 치실과 치간 칫솔 추천 해 드립니다.


댓글

💲 추천 글